학회소식

공지학회소식

2018년도 학회장 신년인사(동영상)

글쓴이 :
관리자
게시일 :
2018-01-19
조회 :
1,520

신년인사.jpg

신년인사 동영사 클릭

 

 

2018년 한국콘크리트학회 신년사

 

존경하고 사랑하는 우리 학회 회원 및 가족 여러분!

 

무술년 새해를 맞이하여 신년 인사를 드립니다. 무엇보다 먼저 2018년 한 해도 마음의 평온함과 가정의 행복이 함께 하기를 진심으로 기원 합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올해 무술년은 황금 개의 해입니다. 옛 선인들께서 개는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동물이자 액운을 물리쳐 집안에 행복을 지키는 수호신으로 믿어왔습니다. 또한, ()가 들어가는 해에는 역사적으로도 국운이 상승하는 시기였습니다. 따라서 무술년 새해에도 개의 역동적이고 활발한 기운이 부와 명예를 뜻하는 황금색과 더해져 우리 학회는 물론 국가와 사회의 번영과 풍성함이 가득한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우리 학회 창립 29주년인 올 한해도 저희 15기 회장단 및 이사진들이 해야 할 일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올해 2018년 창원에서의 봄 학술대회와 평창에서의 가을 학술대회, 내년 2019년 우리 학회 창립 30주년 관련 기념행사 준비 및 30년사는 물론 새로운 20년 미래계획을 위한 발간준비, 학회 PC 및 모바일 홈페이지 통합 개선, 영문논문집의 Q1 진입을 위한 구체적 전략 실천, 운영세칙 및 기여도 평가 제도개선, 국제협력의 구체적 실천, 대의원 개선 및 16기 회장단 선거에 이르기까지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는 일들입니다.

 

2016년 말 공약한 내용과 지난 2017년 정유년 취임 초 신년사에서 말씀드렸던 총론적 개념인 신뢰와 허시 그리고 회원들의 적극적 참여와 혁신적 변화의 모색을 위하여 저희 15기 임원진은 한마음으로 지난 1년간 학회와 회원 여러분들을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몇 가지 지표를 정리해보면, 지난 송년회에서 보고 드린 바와 같이 2017년 봄 학회 때 만 명을 넘어선 우리 학회 현재의 정회원은 10,772(종신 회원 1,137명 포함), 봄 및 가을 논문 발표 약 1,000, 현재까지 이사회 총 7회 및 회장단 회의 20회 개최, 영문논문집 IF 2.031, 그리고 학회 순자산과 정부 및 민간 연구과제의 획기적 성장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학회 환경 개선, 콘크리트문화특별위원회의 콘크리트와 문화에 대한 포럼, 홍보, 사진전에 이은 2018년도 달력 제작, 국제협력특별위원회의 ACI, ACF, fib, RILEM, JCI, ISO 등에서의 위상 제고 및 체계화, 신진연구자들을 위한 콘크리트 미래전략특별위원회의 대안으로 콘크리트연구회의 활성화, 원로자문특별위원회의 회원정년기념 특별세션 및 대의원 선출 참여 현실화, 미래의 주요 자산인 학부생들의 우수캡스톤디자인 및 졸업논문전과 대학원생들의 콘크리트기술경연대회, 관련 기업체의 신기술 및 신공법 특별세션 등 학술대회의 다양화를 통한 적극적 참여, 전문학회로서의 중요한 역할인 KCI2012의 영문기준 발간, 콘크리트표준시방서 및 실무지침서 발간 준비, 각종 질의사항에 대한 구체적이고 정확한 답변, 콘크리트공학연구소의 활성화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저희 15기 임원진들의 이러한 노력에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나 1년이 지난 현재 돌이켜보면 미진하고 부족한 부분이 많았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올 한 해는 초심으로 돌아가 이러한 총론적 개념을 실천하고 마무리하는 각론적 접근 즉, 다양한 의견이 오가는 정이 있는 학회, 사회와 기업에 무엇을 줄 수 있는지 고민하는 전문적인 학회, 혁신적인 변화를 선도하는 학회, 학회가 해야 할 것을 과감히 실천하는 학회, 재정적으로 튼튼한 학회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사랑하는 회원 여러분,

품격 있는 콘크리트 문화의 향기가 물씬 풍기는 전문학회가 되도록 초석을 놓겠습니다. 모든 것이 하루아침에 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사랑하는 회원 여러분과 함께 꾸는 꿈은 현실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지금껏 해주신 바와 같이 “Coming Together, Keeping Together, Working Together” 해주십시오. 무술년 새해에도 학회에 대한 신뢰와 성원에 실천으로 답하겠습니다. 아낌없는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8-01-02

한국콘크리트학회

회장 최창식